본문 바로가기

Flutter

<Flutter> 플러터의 미래

플러터를 계속 써야 할까?라는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해 검색을 하다 확신을 갖게 되었다. 맹목적으로 Flutter만 사용하고 공부하면 안 되겠지만 비중을 좀 늘려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대게 React native, Swift, Flutter, Xamarin을 사용하는데 Google Trends에서 검색을 해본 결과 다음과 같은 표를 얻을 수 있었다.

작년만 해도 Swift가 압도적으로 높았지만 현재 결국 Swift와 Flutter가 2파전으로 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위 그래프만 보고 결단하긴 아직 이르지만 사람들의 관심이 2개로 좁혀지고 있는 것 같다.

 

Swift는 iOS를 위함이지만 Flutter는 cross-platform이라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올해 3월에 발표한 Flutter 2.0에선 기존의 모바일 framework에서 이동형 framework로 범위가 확장되며, 정식 release 플랫폼이 기존 Android와 iOS에서 추가로 Windows, MacOS, Linux 등의 데스크톱과 Web을 Stable로 지원하게 되었다. 또한 애플의 M1에 대한 공식적인 지원도 이루어진다.

 

또한 Dart update 2.12에서 null safety가 적용되었다. 자동 tooling을 통해 null safety를 일부 적용할 수 있고, 컴파일러의 정교화와 불필요한 연산을 제거하면서 성능적인 부분의 개선도 이루어졌다고 한다.

 

이러한 것도 다 좋지만 우선 본인이 흥미가 있어야 효율성이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된다. 구글이 갑자기 지원을 중단해버리면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되는 리스크도 분명 존재한다. 정답이 없기 때문에 잘 판단하여 공부하고 사용하면 될 것 같다.